[에세이] 성실함이 중요하다



의지가 게으름을 이기지 못한 하루가 늘어만 간다. 하루가 망가지는 건 한 순간이다. 나의 의지를 너무 믿었다. 왜 당연히 나중에 할 것이라고 생각했을까? 변명 같지만 절박함이 젊었을 때에 비해 줄어든 것 같다. 목표에 몰입을 하지 못해서 그런 것도 같다.

꾸준히 열심히 하는 건 특별한 능력이다. 대다수가 성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고흐는 마지막 10년 동안 약 2천 점의 작품을 남겼다. 그는 자신의 작품에 대한 굉장한 확신을 가지고 있었다. 고흐만의 독창적인 화법은 엄청난 작업량에서 나올 수 있지 않았을까? 고흐는 스스로 자신이 정한 방향으로 온 힘을 다해 죽기 전까지 그림을 그렸다.

나는 고흐와 같은 대가는 못 되는 평범한 인간이다. 고흐처럼 열심히 사는 건 무리다. 그래서 작은 노력이라도 꾸준히 해야 한다. 나의 한계를 인정하고 쉽게 오래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나의 수준에서 나름 최선을 찾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