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리어를 어디로 끌고 나가야 할까? 나는 운이 매우 좋다. 직업을 결정하는 것은 극소수의 특권이다. 적어도 직장인으로서 집세나 식비를 어떻게 낼지 걱정하고 있지 않다는 것이다. 먹고 살기 힘들면 물불 가릴 것 없다. 불러 주는 곳에서 일하는 게 당연하다.
하지만 방향 없는 커리어도 좋지 않다. 오래 한다고 다 그 분야 전문가가 되거나 더 잘하게 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어떤 분야든 자기 한계 상황을 깨는 경험을 쌓지 않으면 일정 수준 이상 성장하기 어렵다고 한다. 비슷한 환경에선 쌓을 수 있는 경험이 한정적이다. 그래서 성장하고 싶다면 자신의 한계를 깨는 도전을 해야 한다. 도전을 하지 않는다면 아무리 오래 해도 발전이 없다.
현재 나의 커리어는 정체이다. 괴로운 일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가슴 떨리는 도전을 하고 있지는 않다. 하고 싶은 일을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간단하다. 하기 싫은 일을 안하면 된다. 즐겁다고 생각하는 일을 선택하면 되고 하기 싫은 건 피하면 된다. 이것을 반복하다보면 매일 즐겁고 가슴 떨리는 일을 할 수 있다. 인생을 즐겁게 사는 것의 본질이다.
이처럼 간단한 방법을 못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돈이 없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돈이 들지 않으면서 즐거운 일을 찾으면 된다. 돈이 없다고 죽을 때까지 하기 싫은 것만 하다 갈 수는 없다. 가슴 떨리는 도전을 찾는 것은 미룰 수 없다. 시간은 엄청 빠르다.
남들과 비교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만들자. 내가 속한 산업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아야 한다. 내 환경을 바꾸지 않으면 그대로 정체되어 있을 분이다. 환경을 바꾸어야 내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를 알 수 있다. 아무도 나를 원하지 않더라도 계속 도전하자.
댓글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