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성장하는 4가지 원칙

 



성장하고 싶은데 어찌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래 4가지 원칙을 마음에 새기자.


1. 집중하라

시간을 쏟지 않는다면 아무 것도 이룰 수 없다. 이것은 재능의 영역이 아니다. 나의 모든 오후 시간을 코딩하고 공부하는 데에 쓰자. 그리고 집중하자. 해야 할 것만 생각하고 시간을 쓰지 않는다면 아무 것도 변하지 않는다. 급할수록 집중하라. 고민하지 말고 집중하여 공부하라.


2. 계속 배우라

나의 지식은 계속 시대에 뒤쳐진다. 특히 프로그래밍 지식은 정말 아무 것도 모르고 있다. 현업에 있다고 기술 트랜드를 자동으로 따라 가지는 것이 아니다. 선도하는 회사에 있더라도 마찬가지다. 평생 지식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그게 무엇이든 계속 배우라.


3. 스스로를 가르쳐라

말을 물가에 데려갈 수는 있어도 물을 떠먹여 줄 수는 없다. 아무리 좋은 선생님에게 배운다고 해도 스스로가 납득하지 못하면 그 지식은 내 것이 아니다. 팁은 여러 권의 책을 읽을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교과서로 생각되는 한 권의 책에 집중하고 깊게 파라.


4. 목표를 가져라

이론으로만 끝나서는 안 된다. 무언가를 만들어라. 웹 어플리케이션이나 모바일 앱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다. 하나의 완결성 있는 프로젝트를 완성해 나감으로써 배울 수 있는 것이 많다. 


✔ 성장하기 위해선 몇 시간이든 온전한 자신을 투자해야 한다. 자꾸만 주변에서 소음이 생긴다면, 개의치 말고 위 4가지 원칙을 명심하자. 필즈상을 수상한 수학자, 히로나카 헤이스케는 말했다. 
[어떤 문제에 부딪히면 나는 미리 남보다 시간을 두세 곱절 더 투자할 각오를 한다. 그것이야말로 평범한 두뇌를 지닌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댓글